니조성 역사 연표, 일본 교토 이에야스 주거지

일본 교토 여행 중 한글어로 된 니조성 소개 책자를 소개합니다.


옛 별궁 니조성, 세계유산

도쿠가와 가문의 흥상성쇠와 일본 역사의 변천을 간직해 온 니조성


니조성 역사 연표, 일본 교토 이에야스 주거지[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 니조성의 역사

축성 후 400년 동안 일본 역사상 매우 중요한 사건들과 함께 해온 니조성. 니조성은 에도막부(1603-1867)의 창시자이자 초대 쇼군인 도구카와 이에야스 명으로 1603년에 완성되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랜 전국시대를 거쳐 일본을 통일하고 260년 동안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이룩했다. 이에야스 이후 15대까지 이어진 에도막부는 일본 역사상 가장 안정되고 번영한 시대였다.


1600년에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승리한 도쿠가와 가문이 일본을 통일했고 1603년에 이에야스는 천황의 명으로 쇼군이 되었다.



도쿠가와 이에야쓰 통일 전투[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그후 이에야스는 니조성에 모인 영주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니조성은 일본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무대가 된 것이다. 가끔 이에야스가 교토를 방문했을 때 니조성은 이에야스의 주거지가 되었다. 이에야스가 없을 때는 에도(도쿄)에서 파견된 니조성 경비병이 배치되었다.


1614년 이에야스는 니조성을 나와 오사카성을 포위하고 다시 니조성에 복귀했다.


오사카성에서 거든 이에야스의 승리로 도쿠가와 가문 이전에 일본을 통치했던 도요토미 가문의 맹멱은 완전히 끊어지게 되었다. 이 사건은 정치적 통치자의 지위가 도쿠가와 막부에 있음을 확고히 했다.



메이지유신 관련 성 지도[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1624년 에도막부 3대 쇼군 이에미쓰는 2년 후의 고미즈노 천황 행차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천황을 니조성에 맞이하는 것은 에도막부의 지배가 안정적임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1867년 니노마루 궁전 대형실에서 15대 쇼군인 요시노부가 천황에게 정권을 반납하고 영주들 앞에서 도쿠가와 막부가 끝났음을 선언했다. 이로써 메이지시대가 시작되고 일본은 봉건제에서 근대 민주국가로 급속한 변화를 이루었다.

니조성은 봉건제의 마지막 무대이자 근대 일본 시작의 무대가 된 것이다.


400년 전에 만들어진 니노마루 궁전, 당문, 니노마루 정원은 일본의 건축과 디자인의 황금기인 에도시대 초기의 귀중한 유적이다.



니조성 역사 이에야스[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 대정봉환

1867년 에도막부의 통치가 끝나고 천황에 대한 주권 이양이 니조성에서 표명되었다.


18세기 말에 외국인 사절단이 쇼군에게 요구한 약 200년간의 쇄국정책 폐지 요구와 통상 요구로 인해 사회는 혼란에 빠졌다. 남쪽 지방의 무사들은 무력으로 에도막부를 무너뜨리고 천황에게 주권을 넘길 것을 계획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15대 쇼군인 도쿠가와 요시노부는 1867년 10월 13일 니조성에 40개 번의 중신을 불러 의견을 구했다.


그리고 그 다음날 천황에 대한 주권 반환을 표명하고 1867년 10월 15일 천황이 이를 승낙했다.


다소 무력 충돌은 있었으나 1868년 봄에 평화롭게 에도성이 조정으로 인도되면서 에도막부가 끝나고 근대 일본이 시작되었다. 이를 주권이 천황으로 돌아가고 메이지시대가 시작되었다는 의미에서 메이지유신 이라 부른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초대 쇼군[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 니조성 연표

 1601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서일본 영주들에게 니조성 축성을 지시

 1603년

 니조성 완성 (현재의 니노마루 부분) 이에야스 첫 입성

 1750년

 8월 낙뢰로 5층 천수각 소실

 1867년

 10월 니노마루 궁전에 교토 번의 중신들을 모아 야시노부가 대정봉환의 뜻을 표명

 1884년

 황실의 별저 '니조 별궁'이 됨

 1915년

 다이쇼 천황 즉위식에 맞추어 대향연장 건설(현 청류원 자리). 남문 완성

 1939년

 궁내성이 니조 별궁을 교토시에 하사

 199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2011년

 본격적인 니조성 수리 사업에 착수


※ 표가 잘리면 아래 그림으로 보세요



교토 도쿠가와 이에야스 니조성[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 쇼군이란 누구인가?

4세기에 시작된 천황의 조정 통치는 694년 본격적인 도성이 나라에 만들어진 이후에도 형태를 바꾸면서 계속되었다.


천황은 국가원수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실권은 무사가 쥐고 있었다.


무사의 우두머리는 나중에 쇼군이라 불리게 되었다. 쇼군의 기원은 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나 최고사령관이나 대원수와 같은 직책이다. 쇼군은 본래 동북지방의 반란을 억제하기 위해 임명되었으나 1192년 이후 일본의 정치적 실권자에게 주어지는 직책이 되었다.


니조성 경치 풍경 역사 대정봉환[일본 세계문화유산] 교토 명소 여행 코스


일본에는

  • 가마쿠라막부(1185-1333)
  • 교토에 거점을 둔 무로마치막부(1336-1573)
  • 에도막부(1603-1867) 등 3대 막부가 존재했다.


니조성은 에도막부의 강력한 권력이 교토에도 미치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관련 글


오사카성 고자부네 놀잇배, 주유패스 무료 뱃놀이 관광 코스


코로칸 역사박물관, 일본 관광지 8세기 고대 외교 최전선


한여름 후쿠오카 케고 신사 구경, 텐진 빅카메라 근처



ⓒ written by yowon00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