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동쪽 성문, 당문, 모모야마문
- 한중일 역사
- 2019. 4. 10.
2018년 7월 오사카 여행 중 방문한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도보 코스 소개합니다. 전체 니조성 지도는 다른 포스트[바로가기] 참고해 주시고 이 포스트에선 총 4곳 사진 소개합니다.
- 동쪽 성문
- 동남 모퉁이 망루
- 당문
- 모모야마문
일부 지도로 보면 아래 4곳입니다. 1~3번이랑 왼쪽 모모야마문입니다.
입구에서 표 사는 것 부터 소개 시작할게요.
◆ 1. 입구에서 입장권 사고 니조성 들어가기
- 어른 : 600엔
- 중고생 : 350엔
- 아이들 : 200엔
니조성은 평일 오전에 방문했습니다. 입구엔 관광객들이 많아서 북적북적했어요.
입구에는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동쪽 성문 앞의 넓은 광장과 간략한 역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매표소 근처에는 쇼와25년(소화昭和25년 1950년)에 만들어진 커다란 비석이 있습니다.
역사 유적지, 오랜 별궁 니조성
매표소 직원들은 단체 손님한테 표를 팔고, 개인 여행객들은 아래처럼 무인 매표소에서 표를 사면 됩니다.
19세 이상 600엔, 13~18세 350엔, 12세 이하 200엔입니다.
입구로 가면 오른쪽 입성권은 직원이 가져갑니다.
표를 사고 입구로 가는 길엔 해자가 보입니다. 에도 막부(도쿠가와 이에야스) 말년인 1867년. 대정봉환이 일어납니다.
에도막부 마지막 쇼군 도쿠가와 요시노부는 천황에게 주권을 넘기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소 무력 충돌은 있었으나 평화롭게 진행되었으며, 1868년 메이지 시대가 개막합니다. 유명한 메이지유신은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에 머물던 에도막부가 사라지며 시작된 것이죠.
평화롭게 대정봉환이 이뤄지지 않았으면 19세기엔 아마도 핏물이 가득했을 겁니다.
입구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된 니조성 설명이 있어요.
입구에는 사진 찍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평일에도 이렇게 사람이 많으면 주말에는 미어터지겠네요.
저도 눈치보다가 사람 없을 때 얼른 입구를 찍었네요.
◆ 2.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동쪽 성문
매표소 입구 근처 동쪽 성문입니다.
동쪽 성문임을 나타내는 표지판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아래처럼 가이드 책자도 있어요.
성문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이 보입니다.
성벽을 따라 걷다보면 조경이 너무 좋아 산 속을 걷는다는 착각마저 듭니다.
[교토 가볼맛한곳] 니조조 여행코스
조경이 너무 좋고 입구 근처엔 걷는 코스를 소개하는 안내판도 있습니다.
한여름에 가면 햇빛을 그대로 맞아야 하는 단점이 있으니 썬크림은 무조건 바르세요.
조금 걷다보면 모퉁이에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 "동남 모퉁이 망루"가 보입니다.
진짜 일본은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요. 이런 거 보면 우리나라 경복궁은 왜 그 모양일까 궁금합니다.
◆ 3. 니조성 동남 모퉁이 망루
망루란?
군사적 목적으로 정찰, 감시하기 위해 세운 탑. 군사적 목적이 아닌 것은 오늘날에는 주로 '전망대'(展望臺)와 같은 단어를 쓴다.
망루는 아쉽게도 성벽 위로 올라가는 길이 막혀있었습니다. 그래서 바깥에서 눈으로만 보고 성벽을 따라 걸었네요. 그랬더니 그 유명한 당문이 보입니다.
당문은 내부, 외부에서 볼 수 있는데 금빛으로 화려하게 장식한 것이 포인트죠.
◆ 4. 니조성 당문
[교토 가볼맛한곳] 니조조 여행코스
낮인데도 사람이 북적이던 당문입니다. 천황 외출 시 머무는 곳으로 선택되어 대대적인 보수가 이뤄졌습니다. 1626년이 되자 최대한 화려하고 최고의 격식을 갖춰 만들어진 건축물 중 하나가 당문이었습니다.
이후 천황의 니조성 방문이 줄어들자 일본 세계문화유산 니조성은 점점 쇠락합니다.
천황이 드나들던 문.
근처에는 당문을 향하는 다른 작은 문들도 있어요.
당문은 안에서 다시 보기로 하고, 바깥 해자, 성벽을 따라서 모모야마문으로 향합니다.
니조성 생각보다 넓어서 걷는데 애먹었습니다. 그것도 한여름이라 땀이 엄청 많이 났네요.
거의 도착한 모모야마문. 저 멀리 보이는 게 니조성 모모야마문입니다.
◆ 5. 니조성 모모야마문
성 안에는 5개의 성문이 있습니다.
- 니노마루를 동서로 가르는 기타 나카지키리 문, 미나미 나카지키리 문
- 니노마루와 혼마루를 연결하는 통로 입구인 나루코 문과 모모야마 문
- 그 길을 따라 혼마루 입구로 오면 야구라 문
아래는 가까이서 본 모모야마문입니다.
[교토 가볼맛한곳] 니조조 여행코스
모모야마문은 안쪽 해자 근처에 있습니다. 천황이 혼마루 궁전에 머무를 때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다음 코스 우메바야시(매화 숲), 남쪽 중간 문 등으로 움직입니다.
일본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이라 그런지, 조경은 진짜 끝내줍니다.
위 사진 보시면 아시겠지만 큰 나무가 곳곳에 많아요. 이곳 근처에 돗자리 펴고 누워서 책 보는 외국인들이 몇 명 있었습니다. 그들 문화가 그런건지, 아무데나 잘 눕더라고요.
다음 포스트는 니조성 남서쪽입니다.
관련 글
▷ 니조성 지도 및 걷기 코스 10곳 설명, 동쪽 성문~청류원
▷ 일본 고미즈노오 다이쇼 천황 즉위식 열린 교토 니조성
ⓒ written by yowon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