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쉬운 사용법 - 우리은행 금융감독원

반응형

내 집 마련 때문에 대출 원금 + 이자 갚는 정보 찾는 분 많으신데요. 저 역시 지금 전세집 살기 전에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두드려가며 어떤 게 나에게 알맞을지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제가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여러 가지 사용해 봤는데 그중 가장 괜찮은 계산기 2개를 소개합니다.

하나는 우리은행 금융계산기, 다른 하나는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에서 제공하는 계산기입니다.


먼저 원금균등상환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원금균등상환 계산기대출 이자 계산 방법 - 쉽게 확인해


원금균등상환이란 대출 기간 동안 매월 같은 원금과 남은 잔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1년(12개월) 대출하면 매월 833,333원이란 원금에 잔금 3%에 대한 이자를 내는 것이죠. 원금균등상환이 유리한 점은 원금을 매달 갚으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이자가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총 이자 금액이 원리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보다 적습니다. 하지만, 매월 납부하는 금액은 높다 보니 초기엔 재정 상황이 매우 빡빡합니다.


일반적으로 원금균등상환은 대출 초반 원금 + 이자를 낼 만한 여유가 있고, 이자로 내는 돈을 최대한 아끼려는 분들에게 어울립니다.


이제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소개합니다.



1. 우리은행 금융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먼저 바로가기로 이동하여 아래처럼 계산기 화면을 확인해 보세요.



가운데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하고 대출원금, 대출기간, 거치기간, 대출금리를 입력합니다.


대출금리는 제가 알기론 KB 국민은행 변동금리 적용된 상품이 3.34%로 가장 저렴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2억원을 4년 동안 3.34% 금리로 갚는다고 입력합니다.


화면 아래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간략한 계산 정보가 나오고 화면 아래에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2억 대출 한 달 이자 56만원 부터 시작2억 대출 한 달 이자 56만원 부터 시작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결과, 월납입원금은 무려 4,166,667만원이네요.


제가 계산 예시를 잘못 입력했습니다. 1억으로 낮추고 7년(84개월)으로 다시 계산해 보겠습니다.

월 납입원금은 1,190,476원 + 이자 283,671원(첫 달)이네요.



두 번째 달 이자는 28만원이지만 82달째가 되면 9,800원으로 뚝 떨어집니다.


그 사이엔 약 13,000원 정도 매달 떨어지네요.

다달이 비교하면 큰 차이는 아니지만 1년 2년 단위로 비교하면 분명 차이가 큽니다.


전세보증금 대출이라면 전세자금 계산기를 찾아보세요전세보증금 대출이라면 전세자금 계산기를 찾아보세요


마지막 달인 84개월째가 되면 마지막 이자로 3,268원을 내게 됩니다.


대출을 어떤 식으로 갚는지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춰 합리적인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이자를 제일 적게 내는 원금균등상환 계산기로 지금 전세집을 얻었습니다. 나중에 또 부동산 때문에 대출을 받는다면 그때도 원금균등상환 계산기를 이용해 재무 계획을 다시 설계할 계획입니다.


2. 금융감독원 계산기

사이트 바로가기 [클릭]


금융감독원 계산기도 사용 방법이 똑같습니다.


대출금액, 대출금리, 대출기간, 현재 납입금액 현재월이자, 상환방법(원금균등상환)에 값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끝납니다.

이번엔 4억원, 대출 금리 3.5%, 대출 기간 20년(240개월) 일 때 얼마씩 갚아야 하는지 계산해 볼게요.



위와 같이 입력하고 계산하기 누르면 결과가 나옵니다.

월평균납입액은 2,252,431원입니다. 총 이자만 1억4천만원 정도 되네요.


대출 원금 상환까지 이자만 1억4천대출 원금 상환까지 이자만 1억4천


요즘 맞벌이 많이 하잖아요?


제가 아는 형들도 이렇게 집 장만하더라고요. 10~20년 장기 대출하고 맞벌이다 보니 2백만원 내는 게 부담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못 내는 것도 아니고요.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해보고 10년 대출인지 12년 대출인지 결정하는 게 요즘 추세인가 봅니다.


이어서, 첫 달 이자는 116만원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239회차가 되는 20년 ... 후 ... 이자는 4,861원입니다.


멀고 먼 대출금 상환 날짜멀고 먼 대출금 상환 날짜


이게 원금균등상환의 장점입니다. 그나마 이자를 아낄 수 있네요.


여기까지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사용 방법과 사이트 2곳 소개를 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열심히 저축하고 돈 굴리는 많은 분들~ 집 값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희망을 잃지 말자고요!!


관련 글

금융 계산기 - 부동산 법정 중개수수료 이해, 계산 방법 알아보기

보험 부동산 - 대환대출뜻 및 부동산 투자 개요, 유치권 경매

보험 부동산 - 자전거래 및 서울 집값 실거래가 조작이 진짜? 집값 잡혔나?

예금 적금 카드 대출 -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 모든 것 - 배당금 비과세 등

예금 적금 카드 대출 - 월급저축과 저축 습관 개선, 똑똑한 지출 방법은

주식 펀드 연금 - 개인연금과 개인연금 펀드 역할 알아보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