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대출이자 계산기 - 우리은행 프로그램으로 확인하기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경제생활을 할 테고, 살다 보면 은행권에 대출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저도 전세집 구할 때 전세자금 대출받아봤고, 아파트 살 때 주택담보대출도 이용했습니다. 얼마 전엔 카드회사에서 신용대출도 받았었네요.


내집마련을 위한 첫 걸음~ 용어 이해하기내집마련을 위한 첫 걸음~ 용어 이해하기


경험 있는 분들은 상환 기간, 이자 부담, 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없지만, 처음 대출받는다면 낯선 용어가 많아 대출받기 너무 어려워요.


그래서 대출받기에 앞서,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를 먼저 알고 간다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얼마 전, 기준금리가 1.5%로 내려갔고 그 이전부터 저금리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신용만 괜찮다면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직장인 지갑이 흔히 유리 지갑이라고 하잖아요. 월급은 매달 통장에 입금되는데 세금, 공과금, 자동이체, 카드 결제 등으로 돈이 쭉쭉 빠져나가요. 텅 빈 통장의 연속이죠.


서론이 길었네요.

본론입니다. 이자 계산할 때 3가지 상환방식을 먼저 알면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 어렵지 않습니다.


계산기는 많지만, 이 포스트에선 우리은행에서 제공하는 것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우리은행 금융 계산기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 : 바로 가기 [클릭]


가운데 숫자 4개에 집중하세요가운데 숫자 4개에 집중하세요


위에 사진처럼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에서 대출 원금, 대출 기간, 거 치기간, 대출금리 그리고 상환주기를 설정합니다. 그러면 실제로 내가 내야 할 원금, 총이자, 월 상환금(원금 + 이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달 지출 계획을 잡기 좋습니다.


실제로 1,000만원이라는 금액을 입력 후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전세자금 대출 이자 알아보기 전에 계산기랑 친해지는 과정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금액은 1천만원, 상환 기간은 12개월, 그리고 매달 갚는 것(원리금균등상환)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금리는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에 직접 입력하셔야 하는데, 연 9.8%로 따져봤습니다.


사실 시중금리가 낮아 저축할 때 5% 이상 받기가 힘들지만 반대로 빌릴 때는 높은 금리 부담이 있는 건 다 아실겁니다.


은행도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단체이기 때문에 당연한 겁니다.


여기서 제가 선택한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이란, 매달 원금과 이자율은 달라지고 매월 내는 금액이 똑같은 방식을 말합니다.



원금 및 총이자액 합계, 총이자액, 월 상환금(원금+이자)은 사진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표로 매달 내야 할 금액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원금은 늘고 이자는 줄고원금은 늘고 이자는 줄고


위 표에 나온 것처럼 월 상환금은 878,228원입니다. 매달 내야 할 금액이 똑같아요.


납입원금은 점점 늘어나지만 이자는 점점 작아지는 게 특징입니다. 이런 상환방식을 원리금 균등상환이라고 합니다.


만약, 여유자금이 있어서 미리 갚을 수 있다면, 원리금 균등상환보다는 아래 소개할 원금 균등상환 방식이 더 유리합니다.

원금 균등상환

이 방법으로 계산해 볼게요.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 가운데 콤보 박스를 선택하세요.



똑같은 조건과 금액이지만 상환 방법만 원금 균등상환으로 바뀌었습니다.


원금 균등상환은 매달 원금이 똑같다는 게 특징입니다.


첫 달부터 마지막 달까지 똑같은 원금이 차감되므로, 대출 실행하고 몇 달 뒤 목돈이 생겨 한 번에 갚을 수 있다면 이 방식을 선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원금은 늘고 이자는 줄고원금은 늘고 이자는 줄고


금액을 비교해 보니, 원리금 균등상환(878,228원)과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금을 처음부터 많이 갚아나가기 때문에 목돈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이 유리합니다. 만약 아파트 입주로 대출받는다면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하고 허리띠 졸라매는 게 좋을 겁니다.


여기까지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를 통해 원금과 이자를 함께 갚는 방법을 살펴봤는데요. 아래 방법은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법이라 위에 2가지랑은 아주 다릅니다.

원금만기일시상환

마지막 원금만기일시상환은 원금은 내지 않고, 거치 기간 동안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 달에 마지막 이자와 원금을 한 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큰 목돈이 필요할 때 이용하면 좋겠지만, 나중에 다시 큰돈을 다시 갚아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통장을 들 수 있는데요.


평소 거치 기간에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 달에 원금에 이자를 한꺼번에 상환하는 겁니다.


물론 평생 대출받을 일이 없으면 좋은데요. 사용할 일이 생긴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은행 대출이자 계산기를 편리하게 활용해보세요.


실제로 계산법을 알아보진 않았습니다. 계산법으로 일일이 계산기를 두드리면 불편하잖아요. 위에서 소개한 우리은행 프로그램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혹시라도 고덕리엔파크 입주 때문에 정보 알아보신다면, 아래글 참고하세요. 그 아래에 있는 다른 계산기도 함께 보시면 더 좋습니다.



관련 글

원금균등상환 계산기 쉬운 사용법 - 우리은행 금융감독원

갑근세 계산 방법 - (현)근로소득세 계산기 및 개요

2019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 - 연봉/월급 한눈에 확인

베트남 환율계산기 사이트 2곳. 물가 간단 정리

정기예금 적금 이자 계산 및 세후이자 알아보기

예금적금 차이, 예금 적금 이자 계산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