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시험 분석 - 자따공인

박성택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전임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 중 도움이 될만한 부분만 발췌하여 소개합니다.


박성택 교수님께서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공부에서 중요한 점을 몇 가지 말씀해 주셨는데요.

우선, 정독하셔야 합니다. 지식 습득, 공부 계획 수립하기 위해 필수라고 하네요. 책에 나온 예문을 기반으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먼저 소개할 것은 빅데이터의 5가지 구성요소입니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 교재 내용 중 일부입니다.

빅데이터의 5가지 구성요소


규모(Volume)

  • 기술적인 발전과 ICT의 일상화가 진행되면서 해마다 디지털 정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폭증 -> 제타바이트(ZB) 시대로 진입


다양성(Variety)

  • 로그 기록, 소설, 위치, 소비, 현실 데이터 등 데이터 종류의 증가
  • 텍스트 이외의 멀티미디어 등 비정형화된 데이터 유형의 다양화


속도(Veloticy)

  • 사물 정보(센서, 모니터링). 스트리밍 정보 등 실시간성 정보 증가
  • 실시간성으로 인한 데이터 생성, 이동(유통) 속도의 증가
  • 대규모 데이터 처리 및 가치 있는 현재 정보(실시간) 활용을 위해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 속도가 중요


정확성(Veracity)

  • 빅데이터의 특성상 방대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분석을 수행
  • 데이터 분석에 질이 높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분석의 정확도에 영향을 줌


가치(Value)

  • 빅데이터가 추구하는 것은 가치 창출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최종 결과물은 기업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통찰력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


다음 중 빅데이터 5가지 구성 요소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처럼 흔한 질문은 다 맞추므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서도 출제 가능합니다.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에선 자주 출제되는 유형입니다.


또한, 디지털 정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한다는 것은 빅데이터 5가지 구성 요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처럼 오지선다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결국 표, 그림 등의 자료 활용을 꼭 해야 합니다.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

3.1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3.1.1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이란 기업으로 하여금 수익을 유지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

즉 '수익 모델(revenue model)'로 정의된다. 만약 인터넷을 이용하는 기업이라면, 인터넷을 이용하여 어떻게 수익을 올릴 것인지를 설계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한다.


기업이 가진 비즈니스 모델이 훌륭하다면 이 기업은 이로 말미암아 경쟁우위를 가지게 되어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행동이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다음의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 즉 고객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2. 어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3. 가치의 가격은 어떻게 책정하는가,
  4. 누구에게 비용을 청구할 것인가,
  5.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6. 어떻게 가치를 제공하는가, 
  7. 리고 가치제공으로부터 얻는 이익을 어떻게 유지하는가가 그것이다.


이러한 질문에 충실한 답변을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야말로 기업의 이익 창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예문(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2급)에선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 모델의 차이점은? 처럼 책 내용 전체가 시험 문제로 출시될 수 있으므로, 전체를 이해하거나 외우는 게 좋습니다.

3.1.3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우선 빅데이터의 산업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의 산업 구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인프라 부분과 서비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인프라 부분은 빅데이터를 구성하기 위한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컴퓨터, 단말,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 등의 하드웨어와 관리, 분석툴 등의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부분은 교육, 컨설팅, 솔루션(분석, 저장, 관리, 검색, 통합 등), 데이터 및 정보제공, 데이터 처리 등 다양한 서비스 종류가 있다.


일반적으로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란 이러한 빅데이터 산업에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를 의미하나,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기존에 존재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상당수 중복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경제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든 사업 형태'로 정의하겠다.


[그림 3-1] 빅데이터 산업 구조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빅데이터 산업 구조[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빅데이터 산업 구조



그림은 수업에 많이 나옵니다.

"빅데이터 비즈니스 모델이란 (  )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처럼 괄호 채우기도 나올 수 있으므로 중요한 맥락은 꼭 기억해두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시험에도 많이 나온다고 하며, 중요한 용어의 정의, 특징은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관련 글

정보처리기사 공부 방법 및 프로그래밍 자격증 가치 (합격률)

변액보험 시험 2019 일정, PBT 판매자격 시험

경영 빅데이터 분석사 팁 12개 - 결제, 응시자격 정보 등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