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 군수직 시험 및 채용 정보 + 학원 합격 수기

군무원 군수직 관련한 시험, 채용, 하는 일 정보와 학원(인강 포함) 수강 후 합격 수기(2017년)를 소개합니다.


01 군무원 군수직 시험엔 어려운 영어 국사 시험이 없습니다!

영어

공인어학 성적으로 대체합니다. 토익보다 쉬운 공인어학 시험으로 더 손쉽게 통과할 수 있는데요. 지텔프(G-TELP) 응시 계급별 기준 점수는 7급 Level2 47점 이상, 9급 Level2 32점 이상입니다.


문항 수 및 시간

  • 문법 : 26문항 / 20분
  • 청취 : 26문항 / 약 30분
  • 독해 및 어휘 : 28문항 / 40분
  • 합계 : 80문항 / 약 90분

점수 비율

  • 문법, 청취, 독해 및 어휘 : 100점 만점
  • 총점 300점 만점

평균 100점


한국사

군무원 군수직 경우 한국사 능력검정 자격증 시험 대체합니다. 2018년 군무원 공개 경쟁 채용 시험 과목인 국사를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하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성적으로 대체합니다. 7급 3급 이상, 9급 4급 이상입니다.




문항 수 및 시간

  • 50문항(5지 택1형)

점수 비율

  • 7급 : 70점 이상
  • 9급 : 60점~69점

평균 100점 만점 (문항별 1점~3점 차등 배점)


02 3과목으로 시험 준비가 가능합니다!

타 9급 공무원보다 시험이 3과목으로 작아 시험 준비에 부담이 적습니다.


9급 공무원 공채는 5과목을 보는데요. 국어, 한국사, 영어, 선택과목1, 선택과목2입니다. 군무원 군수직 9급 공채는 국어, 행정법, 경영학 3과목입니다.


03 매년 군무원 채용인원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군무원 확대 채용에 따라 3년간 약 2만명 채용 예정입니다. 2018년 1,285명에서 2019년 4,736명으로 약 4배 증가했으며, 2022년까지 약 2만명 추가 채용 예정입니다.



04 군무원 여자 근무환경

여자분들은 군대 내부에서 일어나는 남녀차별, 성희롱이 많다고 하여 걱정하는데요. 군인은 100% 남자고 간부, 군무원 비율도 남자가 압도적으로 높아서 군무원 군수직 준비하는 분들에겐 고민이네요.


이점은 31사단 정훈공보부 전직 장교의 글로 해결됩니다.


31사단 정훈공보부에서 장교로 근무했었습니다.

육군 기준으로 대부분 군무원분은 사단급 즉 대도시에 근무환경은 좋습니다. 요즘 성군기 사고 때문에 성희롱 문제는 심각하게 받아들여 일절 없습니다. 늦은 시간 회식도 자제하고요.


단점은 군부대이다 보니 군무원분들이 비주류라서 소외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단결 활동 참여 부분에서요. 참고로 여성분들도 군 훈련 시 똑같이 참여합니다. 교대근무 형식으로.


훈련은 분기별 1번씩은 있고 인사, 군수, 재정 쪽으로 가실 겁니다. 정훈공보 등과 같은 특수보직은 따로 선별하고요. 숙소는 관사를 쓸 수 있지만 대부분 분이 관사를 이용하시지 않았습니다. 여성편의시설들은 여간부들이 있기 때문에 잘 돼 있으니 걱정 않으셔도 됩니다.


부대마다 여성 휴게실도 의무로 설치돼 있습니다. 생각보다 근무환경이 좋으니 겁먹으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병사나 간부의 관계가 예전처럼 상하관계에 굴복하는 강압적인 수준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와중에 개차반 성품의 간부도 있습니다만 이점은 여느 사회생활을 하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문제라고 봅니다.

05 군수직 군무원 주요 업무

군수직 하는 일 : 연구 개발, 소요, 조달, 보급, 정비, 수송, 근무 분야에 걸쳐 모든 가용 자원을 효과적, 경제적,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

  • 군수품의 소요, 조달, 보급, 재고관리, 정비 계획, 물자수불 등의 업무
  • 생산공정,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의 업무
  • 수송 및 시설 업무



06 2017년도 육군 9급 군무원 군수직 합격 수기

수험생활 기간 : 2016.1~ 2017.6 (1년 6개월)

전공 : 화학과

자격증 : 워드프로세서 1급, 컴퓨터 활용능력 2급(중요), 정보처리기능사

영어점수 : TOEIC 815점

사회경력 : 경리, 회계 업무 약 1년 / 약국 조제 보조, 약품 재고관리 업무 약 6개월 그 외 다른 여러 아르바이트 등 (군수에 그래도 맞는 경력을 적었습니다. 군무원 호봉에는 전혀 도움이 안 돼요)

성적 : 평균 83점 ( 국어 72. 국사 76, 행정법 88, 경영학 96 ). 2017년 군수 9급 커트라인 평균 79점


1. 국어

전 공부의 시작을 항상 국어의 한자 성어나 한자, 표준어, 고유어 외우는 것으로 했어요. 국어는 정말 하루라도 외우지 않으면 까먹더라고요.


또한 국어는 범위가 매우 광범위해서 그 자체를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 많이 풀어서 적용하는 연습이 중요해요. 문제마다 케이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2000제 같은 문제집을 사서 풀고 오답만 따로 빼서 몇 번이고 반복했어요. 그리고 시험을 치기 2개월이나 1개월 전에 국립국어원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최근 변화된 표준국어대사전 수정 정보들을 찾아보셔야 해요. 1년에 4분기 수정되거든요.


예를 들어 김밥[김:밥]→[김:빱]도 허용

2. 한국사

2018년도부터는 검정능력시험으로 대체되지만 전 이번에 한국사 공부할 때도 한국사검정능력시험지로 공부했어요. 아주 예전 문제부터 최신까지 풀어본 결과, 문제가 반복되는 경향을 볼 수 있을 거예요. 하루에 하나씩 풀어만 보아도 충분히 통과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행정법

제가 가장 힘들어했던 과목인 행정법은 인터넷 강의로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누구의 인강을 듣는가는 각자의 성향이 있기 때문에 미리보기로 보시고 가장 집중이 잘 될 것 같은 분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처음 보는 법 용어들을 이해하느라 정말 힘들었어요


전 공부할 때 저만의 노트를 만들어요. 그러다 보면 분명히 잘 외워지는 부분이 있고 잘 안되는 부분도 있어요. 결국에는 요약본이 만들어집니다. 판례의 제목을 만들어 제목만 봐도 그 안의 내용이 생각 날 만큼 보셔야 합니다. 


그래야 시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행정법 지문이 길거든요. 그리고 최신 판례들을 항상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관련 사이트는 https://casenote.kr 참고하세요.


4. 경영학

학원 강의와 인터넷강의를 병행해서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공부했던 품질관리론이 아니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막막했는데, 경영학 내용이 심리학이랑 물품관리론, 재무, 회계가 섞여 있어서 전 경영학 공부할 때가 가장 재미있었어요. 재무나 회계 분야는 어려웠지만, 학원 교수님의 쉽게 풀어주시는 인강 강의방식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5. 필기시험 1달 전

1달 전부터는 정리한 요약본들을 매일 보되, 진짜 시험처럼 타이머로 시간을 재서 매일 시험을 쳤습니다. 이게 저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시간 분배를 위해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은 과목을 먼저 풀고 쉬운 과목을 뒤에 풀었습니다. 군무원 군수직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는 문제 적용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6. 면접

저는 학원(수도 고시 학원)에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원장님께 다시 한번 더 큰 감사를 드리고 싶어요.

원장님께서 팀을 잘 꾸려주시고 좋은 자료를 주신 덕분에 면접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우선 면접 예상 질문에 대한 답을 개인적으로 준비하고 팀원들 앞에서 매일 모의 면접을 하였습니다. 군 관련 시사, 하는 일도 하나씩 매일 준비해서 토론하고 결론을 냈습니다.


원장님 앞에서 면접할 때마다 자세라던지, 말투, 대답의 적당함 등 많은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이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저희 팀 모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에서는 모나지 않은 성격과 오지에서도 이직하지 않고 성실히 할 수 있다는 자세를 보여주시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해커스 군무원 인강으로 공무원 시험 및 처우 확인하기

지안에듀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지방) 합격 수기

2019 육군 군무원 전산직 합격수기 [지안에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