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카 이동기 3000 영어 교재 리뷰 (공무원 활용법 후기)

다음카페 소방공무원을 사랑하는 모임(소사모) 상큼유자쌤님의 이동기 3000 영어 교재 리뷰입니다. 이분은 참 다양한 교재의 리뷰를 남기셨어요. 그중 하나를 소개할 텐데, 제가 발췌한 글을 보시고 공무원 임용 준비하는 분들은 소사모 가입해서 상큼유자쌤님 글을 정독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공무원 영단어 최빈출 어취 3000+는 그래24에서 19,800원에 판매 중입니다. 최근 개정판도 출간되었고, 공무원 전용 교재다 보니 양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다음 소사모 상큼유자쌤님 글 인용 시작합니다.



공무원 어휘, 생활영어를 공부하면서 수험생분들이 어휘의 많은 양과 암기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휘를 공부하실 때 먼저 수능 어휘를 집중적으로 암기를 하셔야 합니다. 공무원 어휘는 어휘 문제에서 출제되기에 어휘 문제를 맞추기 위해 암기하지만 수능 어휘는 독해지문이나 일반 지문에서 많이 사용해서 수능 어휘를 암기하고 공무원 어휘를 공부합니다.


수능 어휘는 한 교재를 정하고 3회독 추천

1회독은 하나하나 완벽하게 암기하기보다는 1회독 정해진 기간 안에 많이보세요. 어휘를 처음부터 완벽하게 암기할 수 있으면 1회독에서 집중적으로 암기해도 좋지만 어휘가 많이 약한 수험생분들은 1회독은 다 못 외우시면 주어진 시간 안에 주어진 범위까지 눈으로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2, 3회독하면 익숙해집니다.


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


수험 경험상 어떤 어휘를 집중적으로 암기하고 시간이 지나서 그 어휘를 다른 지문에서 봐도 생각이 잘 안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같은 어휘를 3, 4번 여러 지문에서 접해야 눈에 익숙해집니다. 이렇게 수능어휘 1회독을 하고 나서 2, 3회독부터는 눈에 익숙해져서 집중적으로 암기를 하고 어휘양도 늘려서 더 빠르게 회독합니다.


수능 어휘를 두 달안에 3회독 정도 하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독해를 풀면서 모르는 어휘들을 따로 독해용 어휘로 정리해두면 수능 어휘와 많이 겹쳐서 3회독 정도 추천합니다.


수능 어휘를 암기하고 나서 공무원 어휘를 암기하세요. 공무원 어휘는 수능 어휘와 다르게 GRE 어휘라 암기가 어려워요. 철자도 어렵고 영단어도 많이 어렵습니다. 이런 공무원 어휘 암기 방법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문을 통한 암기, 어원 암기, 연상법 암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예문을 통해서 암기하면 예문 안에서 해당 문법의 뜻을 문맥상 알 수 있고 예문 내용으로 연상됩니다.

대신 예문 해석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어원을 알면 관련 어원으로 연상해서 쉽게 암기할 수 있습니다. 편입 영어 어휘 교재 같은 경우 어원이 잘 나와 있어서 GRE 어휘들을 암기하기 쉬운데 하지만 시중 공무원 어휘 교재들 중에서 어원이 잘 나온 교재가 많지 않고, 있어도 특정 영어 단어들만 있습니다.


연상법을 이용한 문법 암기법은 실제로 어려운 문법들은 연상법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연상법을 이용하면 연상들이 혼동되기 쉽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그때그때 잘 안 외워지는 문법들은 위와 같은 방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수강생분들 중에서 공무원 어휘를 빠르게 정복한 수험생분들은 시험에 자주 나오는 어휘, 생활영어를 인강으로 빠르게 듣고 관련 동의어들과 어원들을 반복해주는 것이 효율적이었습니다.


공무원어휘 1회독도 마찬가지로 꼼꼼하게 다 암기보단 1회독은 주어진 기간 안에 회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2회독부터 반복하며 익숙하기에 꼼꼼히 보시고 추후 독해에서 모르는 어휘들을 따로 정리하고 공무원 영어 연도별 기출을 시행처별로 풀면서 어휘, 생활 영어에서 답이 되는 어휘와 보기항의 어휘들을 체크해 빠진 영단어들을 추가하면 공무원 어휘는 완벽하게 대비됩니다.


이번에 리뷰할 교재는 보카 이동기 3000입니다


이 교재는 공무원, 편입, 토플 전용교재가 아니라 공무원 전용어휘라서 편입 교재들 만큼 양이 많지 않습니다. 편입 영어가 공무원어휘에 비해 양이 많고 어휘도 더 어렵게 출제되서 공무원수험생분들이 편입 영어 교재로 공부하면 양이 많고 공무원, 경찰, 소방 수험생 분들에게는 공무원 어휘 위주로 집중 암기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이동기 3000 책의 구성을 보면 최빈출어휘 (PART 1)은 공무원 시험에 출제된 문제를 분석하여 중요어휘 위주로 선별하고 기출예문과 함께 문제 유형에 따라 DAY 별로 3단계로 배치하여 학습의 강약을 도모하였고 공무원 기출문제에서 어휘 문제로 출제된 어휘에는 시행처를 표기하였습니다.


Self Check 부분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영단어는 o , 애매한 영단어는 △, 모르는 영단어 x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생어, 유의어, 반의어를 함께 수록하여 어휘 확장이 가능합니다.


책에서 권하는 어휘 암기 사이클에 맞춰 5일 학습 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기본어휘 (PART 2)에서는 수능 어휘 1500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


이 교재 활용법 tip

우선 1회독을 공부할 때는 정확하고 완벽하게 암기를 하려고 하면 개인마다 언어 감각도 다르고 어휘 실력도 달라 누군가는 다 암기하지만, 어휘 암기가 힘든 수험생은 1회독에서 암기를 완벽하게 할 수 없습니다.


어휘암기가 힘든 수험생분들은 대략 자신이 1시간 동안 어휘를 암기한다고 하면 1시간 동안 암기할 수 있는 양을 정해보고 그 시간 안에 꾸준히 어휘를 암기하는데 공무원 어휘는 1회독부터 완벽하게 암기하기 쉽지 않고 여러 회독 돌리면서 익숙해지므로 1회독은 정해진 기간 안에 1회독을 목표로 어휘를 자주 보시기 바랍니다.


다 못 외워도 좋으니 정해진 기간 안에 1회독을 목표로 보세요.


혼동 어휘, 동의어 등은 1회독에서 안 봐도 되고 1회독은 표제어 위주로 보시고 혼동 어휘와 동어 등은 2회독 또는 3회독에서 표제어가 어느 정도 암기되면 보세요. 그 후 2회독부터는 1회독에서 봤던 어휘라서 1회독보다는 눈에 익힌 영어 단어도 있고 이때부터 집중적으로 암기를 하세요.



2회독부터는 조금씩 어휘 개수를 늘리세요. 회독이 늘어나며 더 빠르게 더 많은 영어 단어를 볼 수 있고 아는 단어는 삭제하고 모르는 어휘 위주로 줄여가세요.


잘 안외워지는 어휘들은 예문을 참고하거나 자신만의 연상법을 이용해서 어휘를 암기해도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휘를 꾸준히 암기하고 평상시 독해를 풀면서 모르는 어휘들은 독해용 어휘 공무원 준비 단어장에 정리해두고 추후 공무원영어 연도별 기출을 시행처별로 풀면 그 안에 어휘, 생활영어 문제가 많습니다.


답이 되는 문법, 표현이나 보기항에 나온 문법, 표현들 중에서 보카 이동기 3000에서 빠진 문법들은 추가 정리하시면서 보시면 문법은 다 맞출 수 있습니다.


이동기 3000 교재 아쉬운 점

우선 이 교재는 어원이 많지 않습니다. gre 어휘들은 어원을 알면 어원으로 쉽게 연상을 할 수 있는데 어원이 빠져 단순 암기는 쉽지 않습니다. 교재가 개정될 때 어원을 넣으면 공무원 수험생분들이 공무원 어휘를 조금 더 쉽게 암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의어 같은 경우 표제어로 같은 페이지에 같은 뜻을 가진 동의어들이 표제어로 모여 있으면 수험생분들은 같은 뜻을 가진 영단어들 위주로 모아놔서 한 번에 쉽게 암기할 수 있는데 표제어들이 서로 각각 관련 없는 영어 단어들이라서 처음에 암기할 때는 어휘를 암기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휘들이 섞이기 쉽습니다.


이 문제는 추후 이동기 고득점 어휘/생활영어 200제 같은 교재 인강을 통해 동의어 위주로 모아서 반복해서 볼 수 있는데 이런 교재를 활용하시면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생활영어는 따로 정리되어 있지 않아서 이동기 고득점 어휘/생활영어 200제 같은 교재를 활용하거나 추후 영어 연도별 기출을 시행처별로 풀면서 출제된 생활 영어들을 따로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VOCA 공무원 시험대비 교재 후기


기본어휘 part2 수능 어휘는 양이 적습니다. 물론 이 교재는 수능 어휘 교재가 아니라 공무원 어휘 교재라서 수능 어휘를 같이 넣기에는 한계가 있는데 수험생 분들이 수능 어휘 암기가 약하신 수험생분들은 수능어휘전문교재를 먼저 사서 회독을 3회독 충분히 암기하고 공무원 어휘를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또는 교재를 사기 힘든 수험생분들은 독해지문에서 모르는 어휘들을 정리해서 그때그때 수능 어휘를 체크하세요.


이렇게 보카 이동기 3000 교재리뷰를 해봤습니다.


어휘는 처음 1회독은 완벽하게 암기보다는 정해진 기간안에 회독을 완수하고 2회독부터 집중적으로 암기하면서 아는 공무원 단어는 삭제하고 모르는 어휘위주로 체크하시고 평상시 독해를 풀면서 모르는 어휘와 연도별영어기출을 풀면서 어휘,생활영어에서 모르는 어휘와 표현들을 정리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실전 시험에서 어휘, 생활영어, 문법은 암기파트이고 바로 바로 문제를 보고 풀 수 있어야 독해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휘는 매일 꾸준히 보시면서 어휘를 강화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2019 육군 군무원 전산직 합격수기 [지안에듀]

해커스 군무원 인강으로 공무원 시험 및 처우 확인하기

지안에듀 9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지방) 합격 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