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군무원 9급 군수직 3달차 생활과 단점: 군무원 갤러리

출처는 디시인사이드 군무원 갤러리입니다. 군무원 마이너 갤러리라고도 하는데 줄여서 보통 군무원 갤러리라고 하죠.

현직인 공군 군무원 9급 군수직. 이분이 3달 차인 현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군무원 군수직 준비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된 글입니다.

 

근무지는 청주에 있는 17비행단이나 서산에 있는 20비행단 소속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ㅋ. 어쨌든, 1년 열심히 준비하여 원하던 공군 군무원이 되셨네요. 군무원 군수직 3달 차 생활에 대한 글 함께 읽어봐요.

 

출처공군 군무원 군수 9급 석 달 차..새 사람 된 거 같네 : 디시인사이드 군무원 갤러리

 

정말 우연히 대학 졸업과 동시에 군무원 TO 많이 늘어난다는 인터넷 기사를 접한 후 생각지도 않은 공무원의 길로 준비하게 됨.

 

학점 3.8 / 인서울 중위권 / 토익 X / 자격증 컴활2급(컴퓨터 활용 능력) 이렇게 스펙 끝

 

사실 본인 공군 병사 출신이지만 내가 군대 생활하면서도 군무원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았네. 헌병출신이라 그런지. 진짜 김해에 있었는데 군무원을 본 적 없어서 초반에 행정/군수만 업무에 대해서 엄청 많이 알아보고 시작한 거 같다.

 

대략 1년 정도 힘들게 준비한 거 같은데 집 도서관, 집 도서관 집 집 집 1년간 거의 공부 폐인 모드로 지냈었음 하루에 얼마나 공부했나 그런 건 딱히 측정 안 해본 듯.

 

아무튼 턱걸이로 겨우 합격하고 (사실 육군은 그다지 안 쓰고 싶었음. 공군 병사로 나왔다 보니 무조건 공군 군무원만 보였음) 그렇게 해서 이거 내 비행단 말하면 안 되잖아?

 

 

아무튼 중간 지역에 큰 비행단에 1지망 쓰고 아무도 안 썼나 보더라고? 내가 당첨돼서 다행히 어디 안 팔려 가고 1지망 한 곳으로 배정받음, 다행히도 군수 합격자들이 친절히 지역 어디 갈 거다 사전 통지해주시는 덕에 안정적으로 갈 수 있었던 거 같음. 사전합의된 지라 ㅋㅋ

 

지금 육군 보니까 군수 100명 이상 뽑던데 그러면 합의 불가능할 듯.

 

아무튼 내 업무는 우리 사무실 나 포함 군무원 2명(군수) 행정병 1명 보급 1명 식당 반장 부사관 1명 대대장 1명 임기제 1명 ROTC 장교 1명 이렇게 사무실편성 되어있음.

 

내 자리가 어떤 여자 주사님 자리였는데 육아휴직을 내신 건지 타 부대로 가신 건지 알 수는 없지만 일하시던 흔적이 많이 남아있었음.

 

처음에 8시 20분까지 출근하면 병사 애들이 컴퓨터 미리 다 세팅해둔다. 아마 막내 애가 컴퓨터랑 사무실 청소를 다 하는 거 같음. 우리 사무실은 1층에 병사식당이 있어서 건물이 총 3층인데 깔끔한 편임. 건물 바로 앞에 주차장도 있고 내가 바쁜 날은 딱 정해져 있음. 월 수 금 요렇게만 바쁘다.

 

이유는 현재 군수물품 중에서도 식자재만 맡고 있어서 그날 축협 농협 등등 식품 아저씨들이 배달 납품하러 병사식당으로 오기 때문에 내가 내려가서 수량 아침에 점검하고 사인하고 통과시키거든. 중요한 업무는 이게 전부임 ... 진짜

 

 

★ 2019 육군 군무원 전산직 합격 수기 [지안에듀]

 

뭐 더 적을만 한 업무가 없어 월수금 아침에만 진짜 바빠 ㅋㅋ 내가 있는 부대는 간부 식당가서 점심 먹어도 되는데 차 타고 부대 내에서 또 10분 이동해야 해서 1층 병사식당에 애들 오기 전에 먼저 후딱 먹고 일어난다든지 아니면 XX회관이라고 영외자 식당이 또 있거든? 거기서 사 먹는다.

 

뭐 돈가스 김치찌개 된장찌개 다 판다. 근데 더 비싸. 병사식당가면 맛있는 반찬 나올 때만 일찍 가서 내가 먹고 싶은 데로 다 퍼다 먹어서 편하고 좋아. 거기 식당에 주사님들도 너무 잘해주시고, 내 사수랑 나랑 나이 차이가 20살이 넘게 난다. 정말 아버지 같은 분이셔서 그런지 되게 편하다.

 

 

 

사무실에 정년이 보장이 확고하게 된 신분이 군무원밖에 없어서 그런가? 그냥 내가 좀 더 다른 사람 일 있을 때 도와주고 싶게 되더라.

 

근무지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다 만족하는 편이다.

 

부대가 진짜 너무 커... 여긴 호수도 진짜 엄청나게 크고.. 여긴 특이하게 육군도 조그마한 여단이 꼽사리로 껴있더라 뭐 들은 바에 의하면 공군 특수부대하고 가치 훈련받는 부대라던데 자세힌 모르겠다.

 

저기 항공 기체 부대 쪽도 놀러 가봤는데 와 전투기 실물로 보니까 엄청 크던데 가까이서는 처음 봤거든. 거긴 진짜 작업장이 프리하던데 부대를 다 돌아보고 싶은데 엄두가 안 난다. 진짜 후문도 아직 한 번도 안 가보고 늘 정문으로만 출퇴근한다.


 

여기까지 군무원 갤러리에 올라온 공군 군무원 군수직 9급 3달 차 생활에 대한 글이었고요.

군무원이 마냥 좋으냐? 하면 또 그렇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출처는 디시인사이드인데, 군무원 단점 13가지 함께 읽어보세요. 근데, 제가 아는 한 다 맞진 않아요. 조금 걸러낼 필요는 있는데, 이게 또 군부대 간부 성향에 따라 단점이 장점으로, 장점이 단점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제 생각에 13가지 중 3가지는 정확하지 않나 싶어요.

 

 

 

출처 : 알아본 군무원 단점 정리 V2 : 디씨인사이드 군무원 갤러리

 

1. 집 없음 (관사가 아주~~~~ 적은 확률로 들어갈 수도 있음 다만 군인이 온다고 하면 짐싸서 나가야 함. 다른 집 알아봐야 된다는 말)

 

2. 훈련 있음 (행군하는 부대도 있다고 함. 혹한기&유격도 마찬가지고 여러 전술 훈련들도 다 참가해야 됨. 그냥 설렁설렁하는 줄만 알았는데 아니네 ;; 참고로 훈련해도 군인만 훈련수당 준다고 함 군무원은 훈련수당 없음)

 

3. 2~5년마다 이사 다녀야 함 (전세나 월세 계약할 때 2년으로 해야될 듯. 만약 길게 하면 집 놔두고 다른 데로 가야 됨 ㅎㄷㄷ)

 

4. 같은 군무원이 아니라 군인들한테 평가받아서 승진해야 됨 (족구, 술, 축구, 체육 등등 잘해야 이쁨을 받겠지 아마ㅠ)

 

5. 기술직 군무원은 공무원과 다르게 직접 현업 뛰어야 함 (관리 감독 아님. 그냥 직접 전기 만지고 기계 만짐 그래서 다친 사람들도 많다고 함 허리 다치거나 손가락 잘리거나;;)

 

6. 부대 따라서는 교대근무 하는 경우도 있고, 당직 있는데 당직 수당 엄청 짜고 1만원인가 그럼. 주말 당직은 2만원이라고 함 (지방직은 더 주더라)

 

7. 연1회 나오는 복지포인트도 다른 공무원은 100만원 넘게 나오는데 군무원은 10만원대임 (20만원 30만원이라는 말이 있던데 잘 모르겠다)

 

8. 초과근무 수당도 육군은 24시간?인가 밖에 안된다고 함 나머지는 57시간이긴 함.

 

9. 제설 제초 직접 해야 됨 (병사시키는 거 아니고 직접 한다고 함) ㅎㄷㄷㄷ

 

10. 체력측정 있어서 육군의 경우 1급 따야 승진에 무리가 없고;; 나머지는 3급 (허리디스크 같은 거 있으면 군 병원에서 진단서 떼면 3급 못해도 된다고 하더라)

 

11. 육군의 경우 위수지역이 있음 일하는 부대에서 2시간 이내 거리만 이동할 수 있고 불시에 전화를 건다거나 해서 위수지역 어겼으면 불이익 간다고 함

 

12. 휴가 같은 거 쓸 때 군인들한테 확인받아야 하고 부대에 따라 출발 때 경례해야 함(이게 문제가 20대 30대 초반 군인들한테 해야 한다는 거임! 설령 50대 군무원이 되더라도!)

 

13. 군인들하고 군무원하고 서로 잘 대해주기도 하지만 어떤 군인들은 군무원을 낮게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함(근데 내가 군인이라도 ;;)

 

난 이거 정리하면서 솔직히 군무원 알아보고 공부해서 지원해볼까 했는데 솔직히 이게 사실이라면 나는 오히려 화가 난다. 어떻게 이렇게 불합리하게 대우 하는 거지???!!!

 

군대가 진짜 너무하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병사로 근무할 때도 군무원으로 공부해서 들어간다고 해도;; 진짜 군무원 쓰레기다 뭐다 하면서 놀리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절반만 맞다, 다 틀렸다, 다 맞다, 라고 의견이 갈리겠죠.

 

근데 이게 ... 군무원 마다 생각이 다르고 처한 상황도 다르고 함께 일하는 간부들도 달라서 의견은 당연히 갈릴 겁니다. 군무원 갤러리에 올라온 저 글에 공감하는 사람, 공감 안 되는 사람도 있을 테고요. 아마도 여러 사람의 생각을 하나로 정리해서 그럴 겁니다.

 

윗글, 군무원 단점은 그냥 대충 읽어보고 흘리는 편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군무원 관련 글

[군무원 갤러리] 2019년 육군 부대 분류, 발령지 결과 (행정 군수)

군무원 군수직 시험 및 채용 정보 + 학원 합격 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