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족 지도 (한나라~5호16국~위진남북조 초기) 북방 흉노, 동호, 선비, 오환

[북방민족 지도 1] 선비족 셋으로 나뉘다 (한나라~5호16국~위진남북조 초기)

흉노, 동호, 돌궐, 회홀回鹘(위구르), 글단, 여진, 말갈, 선비족, 강, 오환, 유연, 카작哈萨克(카자흐족) 등은 북방민족입니다. 학교에선 잘 가르치지 않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아래 지도를 통해 북방민족의 시대별 영역과 역사를 간단히 설명합니다.

 

상주시대商周(상나라와 주나라)에 흉노와 동호, 위치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이후, 북방민족 흉노는 세력이 커지며 동호를 압박합니다.

 

 

동호는 너무 불쌍해졌네요.

흉노는 세력이 커지자 교만해지며 선비족과 오환으로 분열됩니다.

 

 

이후 강력한 한나라 왕조가 등장하며 북방민족 흉노를 꾸준히 공격하여 마침내 성공합니다.

 

 

한나라의 흉노 분열 계획은 성공하여 남흉노와 북흉노로 분열되었는데, 요즘의 남한, 북한과 비슷합니다. 한나라는 흉노족 이간 계획을 멈추지 않아 두 흉노는 서로 전쟁을 벌이기까지 합니다.

 

 

분열된 북방민족 흉노는 선비족에게 눌려 강제 이주당합니다.

 

 

선비족 세력은 동한 말기를 지나 삼국시대까지 강대한 힘을 유지했습니다. 조조에게 제압당한 북방민족 흉노, 오환과는 달리 끝까지 세력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서진 - 5호16국 시대를 거치며 선비족은 동선비, 서선비, 북선비, 3개의 큰 부락으로 분열합니다.

 

 

북선비는 훗날 탁발선비拓跋가 됩니다.

 

[▼ 연재 52화 - 탁발 선비족 대국代 과 위진남북조 북위의 탁발규]

 

탁발 선비족 대국代 과 위진남북조 북위의 탁발규 [52화]

위진남북조 시대, 중기에 접어들며 또다른 선비족 탁발선비가 등장한다. 탁발선비 대국 代國 위진남북조 시대, 탁발부의 정치 활동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탁발역미의 손자 탁발의이, 탁발의

coderlife.tistory.com

 

선비족 귀족 중 모용씨慕容氏 일가는 북방민족 서선비와 동선비 모두에서 지위를 인정받았습니다. 모용씨는 5호16국 시대에서 위진남북조 시대에 동선비 일파를 데리고 발해 일대에서 군대를 주둔하며 세력을 이룹니다.

 

 

한편, 명망이 높았던 모용씨는 훗날 서선비를 데리고 남쪽으로 이동해 토욕혼을 세웁니다.

 

[▼ 고팔부古八部 시절 거란족과 선비족(북위), 거란과 북제]

 

고팔부古八部 시절 거란족과 선비족(북위), 거란과 북제

고팔부古八部 시절 거란족과 선비족(북위), 거란과 북제 등국 3년(386년), 북위의 정벌로 인해 고막해와 분리된 거란족은 반세기가 지나면서 안정을 되찾았고 점차 세력을 회복하면서 북위와 관

coderlife.tistory.com

 

북방민족 선비족은 크게 다섯 부족이 있었는데, 서진 왕조에서 일어난 팔왕의난 등을 비롯해 위진남북조 시대 핵심 세력으로 그 자리를 공고히 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