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C++ 개발자 연봉 - 한국 프로그래머 취업 시 기대 월급

c++ 사용 분야가 어딘지 궁금하시나요?

pc 네이트온, pc 카카오톡이 mfc 였던 걸로 기억납니다. 이전 90년대~2000년대 초반까지 거의 모든 솔루션이 c++ 개발자가 제작한 mfc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프로그래머 분야별 연봉 따질 이유가 없을 정도로 사용하는 언어가 한정적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c++ 프로그래머 유입은 줄고 있습니다. c++ 취업 노리는 구직자가 줄었어요. 고령화로 전체 산업 인구가 줄어든다곤 하지만, 그건 내년부터 벌어질 일이고, 아직은 c++ 개발자가 많이 줄진 않았습니다.


한국 프로그래머 연봉 이야기하기 전에, c++ 사용 분야와 관련된 4가지 이야기 간단하게 언급해볼게요.

C#, Java에서 C++로 전향

c++ 프로그래머로 전향하니 많이 힘드시죠?

소스 흐름 따라 분석은 할 수 있는데, 코딩하려면 개발환경 세팅도 힘들고 include 조차도 버거워요.

리눅스 호환 소스인지 확인하려고 필요한 유틸리티, 3rd 라이브러리, 환경 변수 확인하다가 멘탈 나갑니다.


괜히 c++ 취업했나 후회가 밀려오죠. 프로그래머 분야별 연봉 따져보면 굳이 C++로 올 이유가 있었나 자괴감도 들고 그래요.


순수 C++만 다루면 상관없는데 MFC를 다루려면 난잡하고 더러운 소스 코드 보다가 토나옵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이것저것 붙어야 코드가 실행되는데, 버전별 호환 테이블도 찾기 어렵고(사실 ... 없어요) 컴파일 순간마다 하나씩 찾아 고쳐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어요.



너무 낮은 프리랜서 단가

C++ 개발자 프리랜서 채용 정보 보면 단가가 낮아요. 한국 프로그래머 연봉 대비 낮은 편입니다.

뭐 ... 누구는 700~800 받는다고 하는데 그건 그 사람 이야기일 뿐이고요. 전반적으로 낮습니다. C++ 다룰 줄 아는 개발자도 적고, 사용하는 곳도 없다 보니 점차 낮아져요.


애초에 c++ 프리랜서 일거리 조차 적습니다. 사람이 없으면 비싸다고 하는데 C++ 프리랜서 바닥은 정반대입니다. 수요 공급 모두 적다 보니 몸값이 떨어져요.


거기에 고급으로 분류되어야 프리랜서 단가가 올라가는데 요즘 C++ 고급 프리랜서 찾는 곳도 없어요. 아는 사람끼리 돌아가며 c++ 사용 분야 일거리를 해치우는 구조랄까요.


MFC에서 C#, Java로 전향

C#으로 다이얼로그 작업해보면 MFC 쳐다보기도 싫습니다. MFC는 이제 유지보수 성격 아니면 사용하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툴이라도 비주얼 스튜디오 2017 쓰면 상관없는데, 아직도 visual studio 2003, vs6.0 쓰는 곳도 많죠.

툴 버전이 높으면 최신 c++ 문법 쓸 수 있어서 조금의 메리트라도 있는데 그게 아니라면 정말 답이 없습니다.


다만, c++ 다루던 사람이 c#은 금방 적응하는데, c#만 다루던 사람이 c++ 적응하기 어려워요.


c++ 프로그래머는 포인터, 메모리 관리 개념 때문에 신경 써야 할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닙니다.



MFC == C++ ???

MFC 할 줄 안다는 게 C++ 할 줄 안다는 뜻일까?

C++ 할 줄 안다는 게 MFC 할 줄 안다는 뜻일까?


둘 다 맞을 수도, 둘 다 틀릴 수도 있습니다.


회사 업무, 분위기, 솔루션 성격에 따라 답이 갈릴 수 있겠네요. 윈도우 환경에서 MFC만 다룬 분들에게 리눅스 환경 Qt 코딩하라고 시키면 할 줄 아는 사람도 있고, 못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똑같은 C++ 기반인데 왜 누구는 하고 누구는 못 할까요? 바로 위에도 적었지만, 회사 업무, 분위기, 솔루션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좁은 시야로만 살아온 사람과 꾸준히 시야를 넓혀온 사람의 차이랄까.

그래서 c++ 사용 분야 연봉은?

전 매우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프로그래머 분야별 연봉 비교하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요.


오래된 솔루션 업체 특징이 뭘까요? mfc 기반 솔루션은 아직도 유지보수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런 회사 평균 연령대 높아요. 본인들도 20대 파릇파릇한 신입 사원 뽑아서 c++ 교육 시켜 필드에서 일하는 거 보고 싶을 겁니다.


그럼, 오래된 솔루션 업체는 어디일까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통틀어 네임밸류 높은 곳 찾아보세요. 제가 회사 이름을 직접 언급하진 못하겠지만,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회사들은 아직도 mfc를 사용 중입니다. c++ 취업 포인트입니다!


즉, c++ 취업 노리는 게 대기업 입사 확률이 높아진다는 뜻이기도 해요. 지금이라도 잡코리아, 사람인 들어가서 대기업들의 지난 채용공고 유심히 살펴보세요. 그리고 mfc 파트, c++ 사용 분야를 찾아보세요. 길이 보일 겁니다.


전 향후 연봉 상승률 높을 거라 생각해요.

한국 프로그래머 연봉을 통틀어도 상승률 높은 편에 속하지 않을까요?



제가 프로그래머 분야별 연봉을 꿰뚫고 있는 건 아니지만, c++ 프로그래머 희소성 때문에 연봉은 분명 높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제가 5,000 초반을 받고 있으며, 대학원 동기인 친구 하나도 소기업에서 6천대 연봉 받고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연봉이란 단순히 나누기 12해서 받는 기본급이고, 인센티브 등 기타 수당은 별도입니다.


다만, 회사마다 내규가 다르고 그룹사일 경우 회장님네 회사에서 마련한 가이드 때문에 연봉이 낮은 곳도 있습니다. 가산 어디에 가면 생각보다 c++ 개발자 연봉이 낮아서 실망하고 입사 포기하게 만드는 회사가 하나 있어요. (입이 근질근질)


글이 약간 용두사미가 된 느낌인데,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c++ 프로그래머 연봉 부르는 게 값인 시대가 올 거란 생각이 듭니다.


유입은 줄고, 은퇴는 늘고, 유지보수 솔루션은 그대로 ... 당연히 c++ 개발자 희소성 때문에 가치는 꾸준히 오를 거란 생각입니다. 한국 프로그래머 연봉 계산하면 C++ 분야가 좋아 보일 날도 오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Qt가 꾸준히 발전함에 따라 한국 프로그래머 연봉 순위에도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요.



마지막으로 아래 c++ 및 연봉 관련 글도 추가로 읽어주세요.


c++ 취업 및 연봉 관련 글

[연봉 5000 실수령액] IT 개발자 8년차 연봉 (기본급)

연봉 3000 실수령액 약 225만원 - 4800은 얼마?

29살 취업 일자리와 연봉, 무모한 취업 도전일까 (프로그래머)

비전공 프리랜서 프로그래머 연봉과 4년제 학력 괴리감

프로그래머 연봉 정리, IT 업계 평균 참조 자료 (중소기업 6~7년차)

[IT 회사] 연봉 비교, 프로그래머 vs gui 디자이너, 누가 높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