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나라 유선 일생 정리, 삼국지 유비 아들

유선은 207년에 태어나 271년에 65세의 나이로 저 세상을 가셨습니다. 촉한의 후주로 자는 공사이며 어렸을 때 이름은 아두입니다. 유비의 아들로 어머니는 소열황후 감씨이며 삼국시대 촉한의 제2대 황제입니다.


삼국지 유선 후주 삼국시대[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후주 유선은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떠돌이 생활을 하였으며 유비가 익주에 들어가 촉한을 건립할 때 태자가 됩니다. 223년에 즉위하여 42년간 삼국지 속 황제로 살았습니다. 제갈량은 상부라 불렀고 강유의 북벌 당시엔 간신해 황호를 총애했습니다.


263년, 위나라 장군 등애가 양평, 면죽에 이르러 제갈첨 부자를 전쟁 중 사살하자 유선은 항복하여 촉한은 멸망합니다. 유선은 낙양으로 끌려가 안락공에 임명되어 후에 낙양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 삼국지 유선 어린 시절

208년 (건안 13년) 9월, 조조 사촌 동생 조순의 오천 호표기가 장판파를 두고 장비와 대치합니다. 나 몰라라 도망가던 유비는 아들 후주 유선의 행방을 몰랐지만, 조운이 구해냅니다.


212년 (건안 17년), 손권의 여동생 손부인(유비와 혼인)이 동오로 돌아갈 때 아두를 데리고 가려 했지만, 장비와 조운이 막아냅니다.


219년 (건안 24년), 유비가 한중왕에 오르고 유선은 태자가 됩니다.


221년 (장무 원년), 유비가 황제에 오르며 촉한을 건국하자 유선은 황태자가 됩니다. 이때부터 금수저 출신이자 엄청난 천재인 제갈량이 후주 유선의 교육에 관여합니다.


후주 삼국시대 삼국지 유선[강유 북벌, 등애 방어] 중국 황제 유비 아들


후주 삼국지 유선[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촉나라 삼국지 황제 유선[촉한의 멸망] 감부인 아들 아두

◆ 황제 유선

223년 (건흥 원년), 유비가 백제성에서 사망하자 유선이 황제에 오릅니다. 하지만 아버지 유비처럼 정치 지도력이나 군사적 업무는 전혀 다룰 줄 몰라 거의 바지사장처럼 결제만 담당합니다.


234년 (건흥 12년), 제갈량이 북벌 중 오장원에서 사망하자 3일간 애도합니다. 그리고 암군답게 후궁을 늘리면서 향락에 빠지려 하나 동윤과 초주 등이 제지합니다.


촉나라 황제 후주 유선[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촉나라 삼국시대 유선 후주[강유 북벌, 등애 방어] 중국 황제 유비 아들


삼국지 촉나라 유선[촉한의 멸망] 감부인 아들 아두

◆ 강유 북벌 시작

249년 (연희 11년), 촉한 강유의 첫 번째 북벌. 하후패는 기습에 막혀 퇴각하고 장군 구안은 위나라에 항복합니다.


253년 (연희 15년), 장완, 동윤이 사망한 상태에서 비의까지 위나라 자객에 암살당하자 후주 유선 곁에 유능한 충신들이 거의 사라집니다. 이후 환관 황호를 총애하며 삼국지 촉나라는 나락으로 점점 떨어집니다.

강유의 두 번째 북벌. 강족 병사들이 곽회의 계략에 속아 항복합니다. 사마소는 처음에 패배했지만, 후에 강유를 추격하여 패퇴합니다.


촉나라 유선 유비 아들[촉한의 멸망] 감부인 아들 아두


유선 황제 삼국지[강유 북벌, 등애 방어] 중국 황제 유비 아들


255년 (연희 17년), 강유의 세 번째, 네 번째 북벌. 사마사가 사망하고 관구검과 문흠의 난이 일어나자 북벌을 시도합니다. 위나라 왕경과 진태가 맞서지만 적도성에 포위됩니다. 하지만 등애의 계략에 속은 강유가 검각으로 퇴각합니다.


256년 (연희 18년), 삼국지 강유의 다섯 번째 북벌. 기산으로 출진하지만 등애에게 연달에 패배하고 장억은 전사합니다. 이 일로 강유는 자신을 후장군으로 낮췄지만 권한은 대장군과 같았습니다.


257년 (연희 19년), 강유의 여섯 번째 북벌. 위나라에 제갈탄의 난이 일어나자 낙곡과 침령으로 진격합니다. 하지만 제갈탄의 난이 진압되고 사마소가 원군을 보내자 강유는 퇴각합니다.


촉나라 삼국지 유선[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삼국지 후주 유선 유비[촉한의 멸망] 감부인 아들 아두

258년 (경요 원년), 촉한 강유의 일곱 번째 북벌. 10만 대군으로 북벌에 나서 기산에서 등충을 제압하고 이후 등애마저 제압합니다. 등애도 화살에 맞는 등 상황이 급박하자 황호에게 몰래 뇌물을 바쳐 후주 유선이 강유를 퇴각하게 합니다.


258년 (경요 원년), 염우가 황호와 결탁해 군권을 강유에게서 빼앗으려 합니다. 유선은 총애하는 황호의 건의에도 강유의 군권을 지켜줍니다.


260년 (경요 3년), 강유의 여덟 번째 북벌. 사마소가 조모를 살해하고 조환을 옹립합니다. 이에 강유는 자오곡, 낙곡, 야곡으로 군사를 보냅니다. 위나라 등애는 부첨에게 패하고 왕관은 자살하는 등 강유는 큰 성과를 거둡니다. 이에 사마소는 군사 5만을 충원합니다.


260년 (경요 3년), 삼국지 영웅인 관우, 황충 등 건국 공신들에게 시호를 내립니다.


262년 (경요 5년), 촉한 강유의 마지막 아홉 번째 북벌. 260년 전투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잔도를 수리하던 강유는 다시 공격에 나섭니다. 하지만 하후패가 사마망의 매복에 전사하고 등애의 기습이 이어지자 강유는 반격하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이것으로 14년간 이어진 강유의 북벌은 종료됩니다.


촉나라 유선 황제[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무능한 삼국지 유선 황제[강유 북벌, 등애 방어] 중국 황제 유비 아들


유선 후주 삼국시대 삼국지[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 촉나라 멸망

263년 (염흥 원년), 위나라 등애가 촉나라 공격에 나섭니다. 후주 유선은 황호의 말만 믿고 방어에 소홀히 했으며, 강유는 전방에서 후방으로 병력을 돌립니다. 하지만 산악왕 등애의 진격 속도는 예상보다 빨랐으며, 면죽에서 제갈첨, 제갈상 부자가 맞서지만 모두 목숨을 잃습니다. 결국 초주의 설득으로 유선은 항복을 선택했고, 유선의 다섯째 아들 북지왕 유심은 유비 초상 앞에서 자결합니다.


이후 유선은 낙양에서 잘 먹고 잘살다가 천수를 누리고 세상을 떠납니다.


삼국지 후주 유선[강유 북벌, 등애 방어] 중국 황제 유비 아들


유선 유비 삼국지 촉나라[촉한 멸망] 삼국시대 촉나라 멸망



관련 글


▷ [삼국지] 역사 속 웃긴 사람 이름 리스트 9 (장포, 장수, 제갈공명 등)

심배와 곽도, 원소의 책사로 삼국지 군사 전문가 (feat 관도대전)

삼국지 인물 공손찬 고안, 제, 노북, 포구 역경 전투 삼국전戰 vs 원소 中



삼국지 후주 유선 프로필, 위나라에 멸망한 촉한 황제

ⓒ written by yowon0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