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군무원 전기직 = 기술직 현장직 : 군무원 갤러리
- 공무원 군무원
- 2020. 6. 15.
출처는 군무원 갤러리입니다.
해군 군무원에 임용되고 저 혼자 진해에 아파트를 구해서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군 군무원 전기직 근무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진해 전기직은 주로 시설대, 정비창, 수리창, 쉽게 얘기한다면 정비창과 시설대 쪽으로 나누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설대 쪽은 전기시설관리 일반 업무들을 하는 것이고 정비창은 창정비(선박 등등) 수리를 하는 곳이죠. 부대 분위기는 부대마다 다르고 특성마다 다르고 반마다 해군 군무원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해군 9급 전기직 쪽의 공부는 뭐가 좋다 나쁘다 얘기하기가 힘든 게 현직 중위나 대위가 문제를 선별해서 낸다고 하더군요. 주로 명문대 출신의. 그러니깐 일반 지방직 문제보다는 국가직 기출문제를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점수 커트라인이 몇 점이 될지 알 수가 없는 관계로 뭐라 말하기가 힘듭니다. 진해 지역은 기본적으로 9급 전기직 인원은 매년 20명~30명 정도 되는 것으로 압니다.
적으면 5명. 올해는 이상하게 많았습니다. 30명 이렇게 많이 뽑은 건 처음이라고 하더군요. 저도 거의 운으로 들어온 사람이라 뭐라 말하기 곤란하네요. 지금 제가 있는 공장에서 공채로 들어온 선배 중에 남아있는 사람은 5년 전에 들어온 사람 한 사람 남아 있습니다.
9급으로 들어온 해군 군무원 사람 중에. 다들 그만뒀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기술직 일의 특성을 알아야 하는 데 정비창 전기직 쪽은 현대 중공업이나 대우중공업(두산인프라코어) 쪽의 일을 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쉽게 얘기하면 고졸 직렬의 일입니다. 현장 일이죠. 사무 쪽 일이 아닙니다. 잘 이해하시고 들어 오셔야 후회를 안 합니다. 당연히 일하는 시간은 중공업 쪽의 절반도 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아무리 군무원이라도 신분은 군인입니다. 무언가 착각하고 들어오시는 분이 있는데 군무원은 정확히 군인이다라고 보시고 생활하시면 생활하기가 편하실 겁니다. 일반직 공무원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생활하시기 정말 힘듭니다. 제가 잠시 무기계약직으로 시청에 근무했던 관계로 느끼는 점이지만 일반직 공무원은 굉장히 자유롭습니다.
근데 군대는 군인(=해군 군무원)이므로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이걸 이해하셔야만 생활하는 데 지장 없습니다.
솔직히 저의 경우에는 일은 편합니다. 저는 일당으로 많이 돌아다녀서 그런지 여기 일은 일로도 느껴지지 않습니다. 근데 전기 사무 쪽으로 과장까지 근무하고 오신 분이 있다면 몇 달 동안 적응하기가 장난이 아닐 겁니다. 잘 생각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군무원은 국방부 쪽으로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타 군 쪽은 좀 그렇더군요. 그럼 도움 되셨길.
그리고 만일 여자분이라면 해군 군무원 기술직 쪽은 한번 생각해 보셔야 할 듯.
행정.사서. 환경 여자들 많이 가는 직렬이 있으니깐 잘 알아보고 오셔야 할 듯. 여긴 군대라 기본적으로 여자 화장실. 남자 화장실 이런 거 없습니다. 본관 건물 정도 가면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우리 쪽 전기직 수리창에는 여자 한 명도 없습니다. 식당에서 일하는 아줌마 외에는(이 사람들은 외부에서 계약해서 식당 운영권을 가지고 들어온다고 하네요)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희 반장님께서 하신 명언이 생각나네요.
▶ "여기서 먹고살려면 니가 최대한 빨리 적응해서 살아야 한다."
그럼 도움 되셨길.
추가로 해군 군무원 기술직인데 사무직으로 알고 가면 죄다 관둡니다. 그러다 보니 전기직에 고인물이 의외로 적습니다.
▶ 결론
애초에 엄청 땡보직인데 사무직 생각하고 들어온 애들은 이런 ㅆㅂ 내가 4년제 나와서 이딴 잡부나 해야 돼? 그리고 면직
추가로 이렇기 때문에 여자들은 전기직으로 잘 안 옵니다. 애초에 전기과 여학생도 적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