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길 재무관리 강의력 비교 - 단점 없는 cpa 강사?
- 공무원 군무원
- 2020. 10. 17.
우스갯소리로 김민환 듣고 김종길로 갈아타도, 김종길 듣고 김민환으로 못 갈아탄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 취향이긴 한데 강의력 차이가 좀 크다는 논란의 목소리가 좀 있네요. 강의 수 적은 게 좋으면 김민환 선생님 것 들어도 되는데 정말 합격을 원한다면 김종길 재무관리가 더 낫다는 뜻이기도 하죠.
좀 오래되긴 했는데 (10년 전) cpa 재무관리 합격한 분이 강사 분들 비교한 글을 봤습니다. 요즘도 적용되는 말인 거 같아 일단 발췌해 기록해 둡니다.
합격은 했고 그냥 개인적인 의견이다. 관심 없는 사람은 뒤로 가기 눌러라.
이영우
GS 1,2순환 수강했다. G.S들은 걸로 무엇을 알까 싶기도 하지만 기업 재무는 FCFF법을 기본으로 하나의 논리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거 같다. 파생은 뭐... 롱포지션 숏포지션 하면서 설명하던데 그냥 매입포지션 매도 포지션이라고 하면 되지 뭔 놈의 영어야 영어는 ㅋㅋㅋ
처음에 주식평가하면서 맛보기를 보여준 뒤 현금흐름, 자본예산 나가고 capm 하고 mm다음에 apv 등등으로 나가고 파생은 선물부터 하고 옵션 하더라.
GS강의를 들어서 그런지 설명이 대충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본강의나 연습 강의는 어떻게 하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듣은 바로는 강의 수도 많고 농담도 좀 한다고 한다. 이영우의 장점은 일단 강의가 목적 적합하고 은근히 단기특강이 적중하는 거 같다.
김종길과 비교하면 김종길은 이 방법 저 방법 다 가르쳐주고 하고 싶은 대로 하라는 반면에 이영우는 한두 가지 방법만 가르쳐주고 그 방법만으로 문제를 풀어준다. 요새같이 재무관리도 암기식으로 변하는 와중에는 이영우도 괜찮다고 본다. 책은 안 봐서 모른다. ㅋㅋㅋ
이영우가 꽤 합격률이 괜찮은 거 같고 개인적인 단점으로는 도대체 파생 부분 g.s해설 들을 때 알아먹을 수가 없었고... 답안지가 말 그대로 답만 쓰여있고 뻘 문제를 좀 가르쳐준다. 셤에 안 나오는 문제들.
김종길
연습 강의 수강, 이영우와 양대산맥이라는데 이제 둘 다 미래잖아 ㅋㅋㅋ
일단 김종길 재무관리 강의는 설명이 자세한 편이다. 알아듣게 가르쳐주고 한 부분 강의가 끝나면 \"이건 알아두셔야 합니다~\"하고 정리해준다. 연습 강의는 이론 설명-예제풀이-중급 및 고급 문제 풀이로 강의 순서가 진행되는데 책 순서대로 할 때도 있고 한 부분 강의하고 문제 풀어주고 이런 식으로도 하는 거 같고 강의 숫자는 이영우랑 비슷할 거다. 농담도 좀 하고.
이영우랑 강의 순서는 좀 다르다. 주식을 capm&apt뒤에 하고 mm으로 나가고 파생도 옵션 먼저 한다. 그다음 선물.
두 선생이 서로 다르게 가르치는 부분이 있는데 선물 행사가능 가격 범위 잡는 게 좀 다르고 (차입, 대출 시 적용 이자율이 다르다) 합병도 영우랑 종길이랑 다르게 가르친다. 아마 합병 기출문제도 각 책에 있는 답이 둘 다 다를 거다. 뭐 누가 맞는지는 시험 문제 낸 교수만 알 거고 전반적으로는 2차까지 믿고 따라갈만하다.
문제를 찍어주는 건 거의 없어서 자기가 나중에 정리해야 하지만 자기가 정리할 정도 되면 붙는데 지장 없다고 본다. 연습서 뒤의 고급 문제는 난이도가 헬 수준이고 중급 문제랑 예제만 중심으로 봐도 괜찮은 점수 획득할 수 있다. (올해의 내 경우)
한마디로 단점은 없는 강사라고 보면 된다.
내용을 이해시키는 게 탁월하고 책이 괜찮다.
반복하면 재무관리가 일정 수준 이상 오를 수 있다고 본다.
1차 보는 사람들은 김종길 재무관리 zip 봐라 막판 정리용으로 좋다.
김민환
객관식 강의 수강했다. 일단 외모 포스가 절어주시며 야쿠자 중간보스 느낌이 난다. 책은 진짜 좋은데 이 양반은 파생 강의가 개인적으로 별로다. 파생 때문에 종길이로 갈아탔으며 이영우보다도 파생만큼은 별로인 거 같다.
물론 이분 듣고 붙은 사람도 많으니 폄훼할 수준은 아닌 거 같고... 기본서 뒤의 연습문제가 1.5차 수준인데 여기만 복사해서 풀어봐도 작년에 1차 아쉽게 떨어지신 분들은 괜찮을 거 같다. 강의에 농담은 없다. 오로지 수업만 하시고 그래서 강의도 하루치 정도 짧다. 우리 학원 종합반을 듣지 않는 이상 그다지 메리트가 없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지만 또 좋다는 분들도 계시니 뭐라 말은 못 하겠다.
1차 준비용으로 당일치기 재무관리?라는 책이 있던데 본 적이 없어서 모른다.
김용석
원래 미래에 있다가 한성으로 갔다. 강의 들어본 적이 없고 책도 본 적이 없어서 평가는 힘들고 책은 김종길 꺼 쓰시는 거 같다. 스펙으로 볼 때 만만치 않은 내공을 자랑하시는 듯...
기타 잡책
김세현 재무관리 - 기본강의 대신 이 책을 독학했는데 김민환 책이랑 비슷하다. 뒤의 연습문제는 재무관리 1과목 남은 유예 아니면 풀지 마라. 시간 많이 잡아먹는다. 이 책도 파생상품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게 아니고 수식으로 진짜 풀어놔서 처음 보는 사람은 이해가 힘들 듯이고 책 중간중간에 easy study? 던가 그냥 읽어보기 편한 박스 있는데 그거 읽어보면 다른 강사 강의 듣는 와중에 이해 목적으로 좋다.
웅지 학원 - 윤민호라는 선생님이 계신데 요새 웅지가 망해서 별로 할 말이 없다.
이의경 재무관리 - 4판 나왔다고 하더라. 3판 보지 마라 어렵다.
박정식 외 3인 공저 - 3인인지 4인 공저인지 모르겠지만 보지 마라. 구시대의 유물이다.
자, 여기까지 김종길 재무관리에 대한 평가였는데요.
물론, 강사 분들 평가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갈리니깐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온 글이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오히려 김종길 선생님이 너무 쉽게 가르치려다 보니 말이 뱅뱅~ 돈다는 평가도 있어요. 받아들이기에 따라 다른가 봅니다.
마지막으로 공인회계사(CPA) 합격수기 영상 소개하며 글을 마칩니다.
www.youtube.com/watch?v=VRAx91oD-V0
야수 Beast님의 수험생활과 공부방법 마인드가 담겨있는 영상입니다.
또한, 초시생이라면 김민환 교수님 수업도 들으시며 나에게 맞는 강의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