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은 문동균 리뷰 - 재시생 기출 분석에 좋음 (카페 펌)

기출은 문동균 좋은 리뷰가 있었네요. 2018년에 올라온 재시생의 글이긴 한데 지금 읽어보면, 기출은 문동균이란 책보단 재시생이 한국사를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문동균 카페에 올라왔던 글이고 문동균 선생님 책의 전반적인 성격과 장점에 대해 살펴봤으면 좋겠습니다.

 

공무원 한국사 기본서에는 없는 중요한 문제들이 기출문제집엔 있으니 공시 준비하면 기출문제집 몇 권은 필수입니다. 최근 시험은 최근 문제 재탕이 많아 3~4년 전 기출까지만 꼼꼼히 보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고종훈 선생님이 지적해 주셨었죠.

 

한국사는 이해 위주로

 

[고종훈 한국사] 기출 문제와 선택지 분석 2개 영상

고사부는 공포 마케팅을 지양하는 참 좋은 강사님입니다. 스스로 공부하며 터득해야 하는 것도 친절하게 다 알려주니, 오죽하면 고종훈 한국사 배우고도 점수 안 나오면 공시 포기하라는 말도 �

coderlife.tistory.com

 

일단 위 글 간단하게 읽어보시고, 기출은 문동균 리뷰 마저 읽어보세요.


출처 : 문동균 카페 - 불안감을 없애주는 문동균 기출분석 강의


전 올해 시험에 떨어지고 다시 준비 중인 재시생입니다.

재시생인 만큼 공부방법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서 무엇이 부족했는가를 합격수기와 공부법 책도 읽으며 나름대로 분석해 보았는데, 그중 한국사 과목은 기출 분석과 암기가 미흡했던 것 같다고 생각했고, 여러 강사님들의 기출 강의를 비교한 끝에 문동균 교수님 수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저는 여러 기출강의들 중에 어떤 점이 좋아서 문동균 교수님 기출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적는 것으로 기출 후기를 대신하겠습니다.

 

 

1. 기출은 문동균 강의를 선택한 이유

 

 

① 기출분석이라는 작업을 누구보다 제대로 해주셨습니다
- 예전에 들었던 다른 분의 기출 강의와 달리 문샘 기출 강의는 기출 선지와 사료를 분석해주는 해설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어느 시험에서 이런 개념이 출제됐으니 다음 시험엔 더 확장된 개념으로 이러한 지문이나 사료가 등장할 것이다 하고 예상 기출까지 설명해주십니다

 

- 그런데 이런 예상 내용들이 그냥 강사의 느낌이 아니라 그동안 출제된 모든 기출들을 토대로(한능검 기출까지) 기출경향을 분석해서 근거를 들어 말씀해주셔서 강의 내용에 신뢰가 갔습니다.

 

문동균 vs 전한길

 

문동균 핵지총, 전한길 선생님 필기노트 무료강의 활용법 대공개

글을 시작하기 전에 문동균 핵지총, 전한길 필기노트 무료강의 사이트를 먼저 소개합니다. 문동균 : [문TV] 문동균 한국사 무료강의 [유튜브] 전한길 : 전한길 무료강의 [커넥츠] 유튜브 사용 방법

coderlife.tistory.com

 

② 기출을 토대로 범위를 한정해주셔서 불안감이 사라졌습니다
-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건데, 기출경향을 분석해서 그것을 근거로 앞으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콕 집어 말씀해주시기 때문에 작년보다 뭘 더 봐야 하는 건 아닌가 하는 불안감을 없애주셨습니다.

 

- 한국사 과목은 생소한 지문과 사료들로 변별력을 기르는 특성 때문에 다음엔 이 내용이 나오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항상 큰 과목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비교했던 강의들 중에서 유일하게 왜 다음 시험에서 이 내용이 나올지 근거를 들어 강조해 주셨고, 그래서 문샘이 설명하는 내용들만 알고 가면 되겠다는 확신이 들어서 불안감이 사라지니까 그게 너무 좋았습니다. 드디어 한국사 고민에서 해방되는 느낌이었거든요.

 

- 확신이 든 또 다른 이유는 시험떨어지고 문샘 수업을 듣기 전에 직접 삼국시대 부분까지 3개년 기출을 분석하고, 새로 추가되는 내용들을 다른 강사의 필노에 적는 작업을 했었는데, 그 내용들이 모두 문샘 수업에서 설명되는 걸 보고 이분 강의는 다른 건 몰라도 기출 관련 내용은 확실히 들어가 있구나 하는 걸 확인했습니다.

 

- 그리고 그런 확신 때문에 제가 이런 저런 확장된 개념을 직접 찾아보지 않아도 되니까(직접 기출 분석을 하지 않아도 되니까) 에너지와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거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③ 문샘만의 암기 팁이 어떤 부분에서는 두문자보다 쉬워서 좋았습니다
- 대표적으로 후삼국시대의 전쟁~고려 건국 과정을 저는 두문자를 만들어 외웠었는데 문샘은 지도를 그리시고 고려 건국과정은 시계 방향으로 외우면 된다는 부분에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강의를 직접 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실 텐데 설명하기가 어렵네요)

 

- 그리고 중요한데도 잘 안 외워지거나, 생소한 내용인 경우 같은 강의에서 3~4번 반복해서 설명해주셔서 강의를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도록 해주십니다.(예를 들면 1/2 압축강의에서 북한에서 외워야할 강 4개의 이름과 우리나라 국경선 변화 내용) 또 정치사 왕 업적에서 그 왕의 경제사, 문화사 부분을 설명하시고 또 거꾸로 경제사, 문화사 부분에서도 그 왕과 관련된 업적을 한 번 더 언급해 주시기 때문에 복습만 제대로 하면 강의 들으면서 암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위와 같은 이유들로 기출은 문동균 선생님 강의를 선택했습니다.
솔직히 기출문제집 사서 강의 없이 혼자 기출분석 제대로 잘할 수 있는 분이라면 어느 강사님 기출문제건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비교해보시면 알겠지만 다른 문제집도 최신 기출 위주로 5개년 치 문제에 해설 자세히 붙여 나오는 건 비슷하니까요.

 

하지만 저처럼 혼자 기출분석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시거나, 한국사를 대체 어디까지 공부해야 할지 항상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문동균 교수님 기출 강의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문동균 기출문제집에서 좋았던 부분

 

 

이부분은 사실 기출문제집 자체가 좋아서라기보다 문동균 교수님 강의 내용이 좋아서 선택했습니다.(물론 기출문제집도 좋아요! 비교했을 때 강의가 더 좋을 뿐)


-첫 번째 사진은 문동균 교수님 기출문제집의 해당 내용입니다.(삼국통일의 마지막 전쟁 과정)


-두 번째 사진은 제가 사용했던 다른강사분의 필기노트 사진입니다.


-저는 두번째 사진처럼 필기노트에서 사건 순서 정리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혼자 여백에 시간 순서대로 다시 정리해보면서 암기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또 필기노트에는 기출문제에서 한 번도 보지 못한 내용도 섞여 있어서 출제된 부분 위주로만 혼자 정리했었습니다.

 

문동균 선생님 한국사 활용법

 

문동균 한국사 200% 강의 활용 방법 : 판서노트 추천

내년 대비 7, 8월 학습법에 대해 문동균 한국사 강사님이 좋은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한국사 올인원 세트는 한국사에 무지한 사람이라도 빨리 이해하기 쉽게 내용과 구성이 충실합니다. 교재 내�

coderlife.tistory.com


-그런데 문샘은 같은 내용을 강의에서 더 쉽게 가르쳐 주셔서 좋았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내용(백제, 고구려 멸망, 신라와 당나라의 주요 전투)으로 먼저 뼈대를 잡고 나머지 내용(고,백의 부흥운동)의 순서를 중요 내용 사이사이에 집어넣는 방법으로 설명해 주셨는데, 이렇게 하니 억지로 두문자를 따지 않아도 흐름으로 기억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고종훈 한국사

 

고종훈 한국사 카페 - 앞글자 암기 & 다양한 강사 장점 취하기

고종훈 카페에 한국사 고종훈 선생님의 지론과 반대되는 글이 올라왔었네요. 문화사는 두음자 도움 되는 건 맞는데 글 전반적으론 고종훈 카페에 올라왔다고 하기엔 선생님 지론과 정반대라 조

coderlife.tistory.com


-그리고 다소 지엽적인 사건들은 시험에 나올 것 같은 거만 외우라고 딱 정해주셔서(역시나 기출의 경향을 근거로) 암기 분량도 줄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들었던 기출은 문동균 1/2 한정판 강의(18년 2~3월) 이후에 출제된 시험(18 지방 9급)에서 교수님의 강의 내용으로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된 것을 보고 교수님이 정해주시는 내용만 보면 되겠다는 확신이 들었기 때문에 이 문제를 선택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저는 헌법 행정법에서 윤x혁 선생님 강의를 발견했을 때의 그런 기분을 문동균 선생님 강의에서 느꼈습니다.

콤팩트하게 시험에 나올 부분만 기출문제집 중심으로 해설하시고 동시에 예상문제까지 정리해주시니 정말 기출문제집 하나만 보면 되겠구나 하는 확신을 갖게 해 주시는 부분이 꼭 닮은 것 같습니다.

아직 합격한 것은 아니지만 공부하면서 불안감을 줄여주는 것만으로도 수험생인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강의인 것 같습니다.

저처럼 한국사 기출 분석이 어렵거나, 한국사의 방대한 양에 늘 불안하시다면 기출은 문동균 교수님 강의가 좋은 해결책이 될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