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쓸모, 현실, 현업, 진로 - 취업의 모든것

분류 : 자격증 | 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안전기사 기계안전기술사
화공안전기술사
전기안전기술사
인간공학기술사
산업안전지도사

산업안전기사는 기계, 전기, 화공, 건축, 안전, 건설 공학 등 범위가 매우 넓다 보니 각 전공자들 모두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목차

     

    개요

    내가 원하는 직무와 맞는지 생각해본 후 시작하는 게 맞습니다. 산업안전기사는 산업체의 예방 계획 수립 작업 환경 점검, 유해 위험 방지에 관한 사항 등을 검토하는 직업니다. 현장에서 사용되는 크레인, 건설 자재 혹은 화학위험물들은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 나라에서 정한 시행규칙이 있습니다. 그것을 산업안전보건법이라고 하는데 산업안전기사는 이 산업안전 보호법에 기초해서 기계, 전기, 화공, 기계들의 안전관리에 대해 다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채용 공고

     

    쓸모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의 장점이 무엇이고 왜 따야 할까요?

    이전과 달리 근래에는 산업 안전에 대해 정부에서 매우 중요시하여 기업들이 현장에서 안전을 잘 지키고 있는지 감찰을 엄청 자주 나오고 꼼꼼히 확인합니다. 그러면 안전하다, 아니다 라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뭘까요?

     

    그게 바로 산업안전기사에서 다루는 산업화 안전보건법입니다.

    기업들도 요즘에는 하도 많이 정배 털리고 과태료 물고 영업정지 다하고 뉴스에 보도되고 하다보니 안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큰 기업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산업안전보건법을 책으로 한번 공부해 본 산업안전기사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습니다.

     

     

    현실

    안전 기획, 완전 관리 등의 안전사업에서 근무를 원하는 분들에겐 당연히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공과 상관없이 유틸리티 기술, 생산기술, 메이트 업무 등 제조 현장 관계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산업안전기사 시험 과목들을 보면 기계, 전기, 화공, 기계, 건축으로 나뉩니다. 거의 이공계 모든 부분이 하나씩 들어가 있다고 봐도 됩니다.

     

    산업안전기사 연봉 - 워크넷
    산업안전기사 통계청

     

    현업

    현장에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이 꼭 필요할까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왜냐면 산업안전기사는 기계, 전기, 화공, 건축, 안전 공학 등 범위가 매우 넓다 보니 각 전공자들에게 일부만 도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오늘은 작업자들이 뺑글뺑글 돌면서 공기를 공급해주는 팬이라고 하는 부품인 베어링을 교체하는 날이라서 저는 현장 안전 감독을 하러 갑니다.

     

    산업안전보건법

    • 첫번째 산업안전 보험법 46 조항에 따라서 작업 전 다음과 같은 조치로 회전 기계의 울림점에 방호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두번째 산업안전보건법 34조항에 따라서 작업 도구들이 안전인증을 받은 기기들인지 확인합니다.
    • 세번째 산업안전보건법 95조항에 따라서 날, 공작물 또는 축이 회전하는 기계를 취급하는 장비이므로 일반 장갑이 아닌 가죽 장갑을 착용 했는지 확인 합니다.
    • 네번째 산업안전보건법 67조항에 따라서 말비계 조립했을 때 75도를 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조금 이해되시나요?

    산업안전기사를 공부하다보면 내가 맡은 작업에서 주의해야할 사항들을 조금 더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서도 도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교육비

    내일배움카드로 저렴하게 배우기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국비지원 자격, 재직자 신청대상)

    목차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요양보호사 신청하기 국비지원 요양사 자격증 신청하기 6차 재난 지원금 신청하기 - 서울시 6차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 수원 창원 나주 인천 장병 내일 준비 적금 3대

    coderlife.tistory.com

     

    ▼국비지원 무조건 좋은 이유

     

    IT 국비지원 학원 교육 고민, 프로그래밍 캠퍼스 다닐까?

    IT 국비지원 학원 교육 고민, 프로그래밍 캠퍼스 다닐까? 인문대 대학교 3학년 학생 중 일부는 컴퓨터 공부를 고민합니다. 학교에서 복수전공으로 수강 중이며, 대학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자료

    coderlife.tistory.com

     

    산업안전기사 실기 합격 현황

    진로

    산업안전기사라고 해서 안전 관리 직무에만 취업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실제 현장 안전 관리를 안전 관리 팀에서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에 상시 상주 하거나 수시 상조 하면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감독 않은 것을 현업 부서 담당자의 몫입니다. 안전관리팀은 그걸 한번 더 확인하는 겁니다.

     

    대신 수시로 감독하며 여러 현장들을 확인하고 다니는 업무가 바로 안전관리팀 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산업안전기사는 유틸리티, 생산기술, 메인트 같은 현장과 밀접한 직무와 그리고 기계공학, 전기공학, 건축공학 등 다양한 전공들에서 효과를 발휘 합니다.

     

    산업안전 분야로는 공기업을 제외하고 크게 건설업과 제조업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연봉은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책정하는 것이 무의미 합니다. 오늘은 이 정도까지 말씀 드리고 아래 관련문서를 포함해 나중에 더 자세한 내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문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